학과소개

충북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소개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21세기 국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소재부품 산업분야의 제품생산 및 개발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전문 엔지니어 양성

21세기는 산업의 기획적인 발전에 따라 새로운 소재에 대한 기대와 수요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의 혁명은 배경에 광 Fiber라는 유리소재가, 폭넓은 우주의 탐사는 특수한 재질의 우주선이 있었기에, 우리가 소지하는 MP3, 핸드폰, 캠코더는 다양한 대역의 필터, 충전 가능한 2차전지 등 구성하는 다양한 부품소재가 있었기에 가능하다. 이러한 신소재의 개발을 위하여 금속, 세라믹, 전자 소재에 대한 이론적인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발하는 분야가 신소재 공학이다. 신소재공학은 산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학문 분야로서, 현대 산업분야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부생들의 실험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제 산업현장에서 뛰어난 현장 적응력을 창출하고 우수한 전문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능력을 키우는데 바탕을 두고 있다. 학과의 연구실험실은 다기능나노전자소자연구실, 나노구조재료연구실, 전자소재패키징연구실, 에너지 및 기능성 재료 연구실, 전기화학 소재 및 디바이스 연구실로 나누어져 있고, 현재 석·박사과정의 대학원생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학부생들의 실험을 돕고 있다.

대학원 소개

- 도시 · 에너지 · 환경 융합학부 재료공학전공

재료공학 이론에 대한 심화 교육과 함께, 첨단 신소재 분야의 연구과제 수행을 통한 연구개발 능력 함양을 통하여 산업기술개발을 선도하는 고급기술자의 양성에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장기적인 생체재료에 대한 연구 방향 설정을 통하여 산업기술의 발전에 동참하며 고부가가치의 신소재의 산업화를 통한 지역사회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