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박서현.jpg

 

신소재공학과 박서현 학생(4학년, 지도교수 박유세)이 수소에너지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학부생이 1저자로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번 연구는 차세대 그린 수소 생산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의 산소 발생 반응 전극 개발에 관한 것으로, ‘Three-dimensional copper cobalt hydroxide electrode for anion exchange membrane water electrolyzer’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됐다.

박서현 학생은 전기화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저렴한 구리와 코발트로 구성된 이원계 수산화물을 전도성의 다공성 기판에 증착시킨 산소 발생 반응 전극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구리와 코발트의 상호작용을 통한 전자구조의 변화는 전극 촉매층의 전도도와 산소 발생 반응 성능을 향상시켜 높은 효율의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를 실현할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에 적용된 전기화학 기반의 전극 제조 공정은 간단하고 대면적화가 용이하여 기존의 복잡한 전극 제조 공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대체 기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충북대는 우수한 연구력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해 학부생 연구 기회 프로그램(UROP)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생이 전공 교수 연구실에서 직접 지도받으며 연구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https://www.chungbuk.ac.kr/site/pr/boardView.do?post=3221844&page=1&boardSeq=111&key=520

 


위로